“지역사랑상품권”은 지자체가 발행하고 해당 지자체 가맹점에서만 사용가능한 상품권
지역상품권 형태의 지역화폐는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활성화 등과 같이 지역순환경제 구축의 목적을 강하게 띄는 지역화폐의 형태로 설계
현재 발행 중인 곳과 올해 새롭게 발행 예정인 곳을 합치면 전국 243개 광역·기초자치단체의 절반 이상인 177개 자치단체에서 발행중이거나 도입을 앞두고 있음
2020년 지역사랑상품권의 전국 확대발행을 앞두고 있으며, 내년도 발행 규모는 3조원 규모
올 12월까지 단순추계로 2조 7000억 규모로 발행이 될 경우, 국비보조금 규모는 1,081억으로 추계되며, 지자체 예정 발행액 취합 규모인 2조 3000억 규모일 경우 국비보조금은 903억원으로 예상됨
올해 8월까지 전국 발행액 1조 8,025억원 중 41.2%의 비중을 차지
인천e음 카드 결제금액 비중 트리맵
자료 : 인천e음 카드 발행 대행사 사용량, 양준호·남승균(2019) 재인용
상위 11개 업종에 전체 결제액의 87.2%가 집중되어 있음
한편, 발행액 총액에 대한 상품권 유통의 효과 중에는 할인율 유인 등에 따라 결제수단의 대체에 의한 효과가 상당부분일 것임
전국적 상품권 발행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단위 : 억원, 명)
구분 | 항목 | 상품권 발행의 총효과 | 재정투입의 순효과 |
---|---|---|---|
민간최종소비지출 증가액 | 18,025 | 503 | |
생산유발액(억 원) | 자기지역(A) | 11,074 | 309 |
타지역(B) | 21,054 | 588 | |
합계(C=A+B) | 32,128 | 898 | |
부가가치유발액(억 원) | 자기지역(A) | 5332 | 149 |
타지역(B) | 8504 | 237 | |
합계(C=A+B) | 13,837 | 387 | |
취업유발인원(명) | 자기지역(A) | 13,365 | 373 |
타지역(B) | 15,996 | 447 | |
합계(C=A+B) | 29,360 | 820 |
자료 : 한국지방행정연구원(2019)
지역사랑상품권의 할인율은 지역별로 6~10% 수준으로 편차가 있으며, 국비보조금 4% 기준으로 산출한 경제적 효과는 보수적인 추계임
지역내 선순환경제 체제를 정착시켜 나가기 위해서 앞으로 전국적으로 발행액 규모를 확대할 필요성이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