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68 2022. 08

강원도의회 정책Letter

정책브리프

지역경제 활성화 타운의
실효성 제고방안

기고자이원도한국지방행정연구원 부연구위윈

1.지역경제 활성화 타운이란?

  • 고속도로 휴게소의 기능강화
  • 고속도로 휴게소(service areas)는 운전자와 동승자에게 주차 및 화장실과 같은 휴식(rest)시설과 더불어 식당, 편의점, 주유소 정비소 와 같은 편의(service)시설을 제공하는 곳으로, 최근 졸음운전 방지를 위해 설치되고 있는 졸음쉼터(restareas)는 법적으로 휴게소가 아님
  • 최근 고속도로 휴게소는 간단한 휴식 및 편의 기능을 넘어 전기자동차 충전소 및 지역 특산물 판매와 같이 대규모 복합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일부 고속버스 노선이 교차하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는 고속버스 환승제도를 통해 중·소도시 주민과 여행자의 목적지까지 이동 편의성을 제고함
  •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를 위한 하이패스 나들목(IC)설치
  • 고속도로 하이패스 IC란 고속도로와 유료도로 통행료를 근거리 전용통신(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 DSRC)을 통해 징수하는 하이패스(Hi-pass)단말기가 장착된 차량만이 이용할 수 있는 소규모 IC이며, 휴게소 인근지역 지방도 또는 국도에서 바로 고속도로 진·출입이 가능함
    • 고속도로 휴게소에 새로 설치하는 하이패스 IC는 한국도로공사와 지자체가 각각 총사업비의 반을 부담
  • 현재 203개의 고속도로 휴게소 중 9개소에 하이패스IC가 설치되어 있으며, 경부고속도로 4-1 통도사 해이패스IC에 처음(2011년 12월 27일) 설치된 후, 가장 최근(2019년 12월30일)에 중부내륙선 22-1번 중앙탑 하이패스 IC가 개통되었음
    • 지방의회 사무기준, 직급기준 설치 신설(97.2.4 시행) 이래 직급체계 고정
    • 행정수요 급증 및 예산 규모의 증가로 지방자치단체 조직 대폭 확대

2.공공교통망과 민간 교통 수단간의 연계 가능하게 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 지역별 교통여건 및 이용자 통행행태에 기반한 접근성 및 편의성 개선
  • 제1차 국가도로 종합계획에는 전 국토의 78%, 인구의 96%가 30분 내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다고 제시 되었으나, 주거지역 분포와 이용자들의 이동 경로를 고려하여 실제 채감하는 IC 접근 시간은 경기 북부, 경북 일부 지역, 전남지역에서 100분 이상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남(배윤경 외. 2020)
  •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가장 가까운 고속철도 역까지 대체차량을 이용하여 환승할 경우, 휴게소별 추가적인 통행거리(최소 3.3km에서 최대 72.8km) 및 시간 (최소 4.8분에서 최대 68.9분)에 큰 차이를 보임
    • 최적 경로 탐색*를 통해 연곌환승 구간은 평균 24.02Km,22.7분으로 나타남

      링크기반 최단경로 탐색 알고리즘 활용

  • 따라서 고속도로 휴게소가 지역경제 활성화 타운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하기 위해선 지역별로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접근성 향성과 더블어 고속도로-고속철도, 고속도로-대중교통 간의 환승 및 승하차의 편의성 개선이 필요함
  • 고속도로 휴게소-고속철도역 최적 환승구간

    출처 : 저자작성(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공공데이터 포털 및 국가교통DB포털 제공자료 분석)

  • 유연한 수단 간 환승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
  • 고속도로 휴게소가 지역의 교통결절점 역할수행을 위해선 하이패스IC 설치 및 연계환승 시설 구축과 같은 교통시설 인프라 개선에 그치지 않고, 지역별 교통여건을 고려하여 이용자가 통행계획에 다라 선호하는 경로 및 다양한 수단간 연결이 가능하도록 정보를 제공,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이 뒷받침되어야 함
    •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Mobillty-as-a-Service,MaaS)은 포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길찾기 검색과 같이 이용자가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경로탐색을 위한 통행 계획 작성이 가능
    • 경로탐색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단일 혹은 수단 간 조합의 선택, 예약, 결제를 단일 플랫폼에서 가능하게 하여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하도록 지원
  •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효과 평가
  • 지역별 데이터 분석에 기초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함
    • 지역별 고속도로 IC 및 휴게소 접근성 측정과 더불어 연계교통체계 및 수단간 환승수요 현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접) 고속도로 휴게소에 지역경제 활성화 타운 개발의 타당성 조사가 필요함

3.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지역경제 활성화 타운 개발의 성공전략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타운 실효성 제고
  • 공개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현황(DSRC 데이터, 2018.10.17-20.)자료를 통해 휴게소별 차종에 따른 통행량, 휴게소 이용비율, 체류시간 등을 시간대별로 탐색할 수 있음
  • 하이패스 IC가 설치된 휴게소*와 일반휴게소가 위치한 노선에서 검지된 차종별 휴게소 이용비율, 체류시간 등을 시간대별로 탐색할 수 있음
  • 하이패스 IC 휴게소의 평균 체류시간이 화물차종을 제외하고 일반휴게소와 비슷하지만, 이용비율(휴게소 이용차량 수/ 대상구간 총 차량수)에선 약 10% 정도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휴게소에서 바로 지역의 국도 혹은 지방도로 전출하여 상대적으로 휴게소 사용이 줄어든 것으로 판단됨

    2018년 기준 6개소(속리산, 이천, 청주, 충주, 통도사, 현풍휴게소)기준

  • 고속도로 휴게소-고속철도역 최적 환승구간

  • 향후 조성된 지역경제 활성화 타운의 정책효과 평가를 위해서는 실시간 교통량 정보와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행태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이 필요함
    •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데이터 분석결과는 지역경제 활성화 타운의 기능 확장과 지역 균형발전 촉진을 위한 정책방향 설정에 활용될 수 있음
    • 또한 환류과정을 통해 고속도로 접근성을 높이고, 휴게소에 인접한 산업 및 관광지역을 편리하게 방문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행정서비스 개발 및 정책지원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출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_ 이원도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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