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제 2 호/ 2020. 11.

사업 추진 현황 및 성과

연구개발사업

2020년 연구개발과제 중간평가회 개최

우리 센터는 11월 13일, 연구과제 추진상황 및 방향성 점검을 위해 자문위원, 지정과제 감독원, 연구책임자 등 총 25명이 참여한 중간평가회를 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에서 개최했다. 센터에서 발굴하고 추진 중인 연구과제는 총 3가지로 ‘ASF 대응 강원도 지역의 야생멧돼지 조사 및 효율적 관리방안’, ‘영농폐기물 발생·처리 현황 및 단기, 중·장기 처리 대책’, ‘숯가마 배출가스 중 미세먼지 저감 고도화 기술개발’이 있다.

이 날 중간평가회에서는 야생멧돼지 서식실태 및 행동권 연구, 강원지역 영농폐기물 발생현황 및 재활용기술, 숯가마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저감기술 실증화에 대한 연구 추진현황 보고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각 연구과제에는 목표 달성도, 수행과정의 적정성, 성공 가능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연구책임자들은 평가위원 및 지정감독관의 의견을 반영하여 12월 최종발표회까지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센터는 연구과제들이 도내 환경정책 및 환경기술 실무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연구과제가 종료된 후에도 연구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지자체 및 기업 등과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기술지원사업

소규모방지시설 개선 사업 현황

우리 센터는 소규모방지시설 개선 사업을 위해 지난 9월부터 원주시 2개소, 영월군 1개소, 철원군 2개소, 삼척시 2개소, 인제군 2개소, 춘천시 1개소, 홍천군 2개소 사업장의 현장실사를 진행했다. 소규모방지시설 개선 사업은 4,5종 대기배출 소규모 사업장의 환경시설을 진단하는 등 강원 지역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사업이다.

시설 지원을 희망하는 업체에서 지자체에 신청서류를 접수하면, 지자체가 지원 여부를 결정 후 센터에 서류검토 및 현장 확인을 의뢰하여 사업을 진행한다. 현재까지 강원지역은 123개소에 대한 서류검토를 완료했으며, 이 중에서 12월까지 100개소가 시설 착공 예정이고 80개소가 준공 완료 예정이다.

센터는 사업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지자체 및 신청업체를 통해 준공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대기분야 실무 및 이론을 겸비한 전문가 인력을 확보 중이다. 앞으로도 센터는 지자체와 적극적인 업무협의를 통해 소규모방지시설 개선 사업에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