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25 2021. 01

강원도의회 정책Letter

정책브리프

위드(with) 코로나 300일, 강원관광의 흐름과 대응

기고자양희원강원연구원 책임연구원

코로나19의 영향과 국내 관광정책 대응

국가 간 이동 및 여행제한으로 국제 관광수요 급감
’20년 1분기 국제 관광객 수는 전년 동기간 대비 44%, 약 1억 8천 명 감소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51%로 가장 큰 폭으로 감소, 유럽 44%, 중동 40%, 미주 36%, 아프리카 35% 순으로 국제 관광수요 감소
여행제한 조치 12월 해제 시, 전년 대비 78% 감소 국제 관광객 수는 약 11억 명, 관광수입 약 1조 2천억 달러, 관광 부문 일자리 약 1억 2천만 개의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
국내 관광산업은 위기 직면
’20년 1~3분기의 관광업종의 피해규모는 9조 원으로 추산 1) 여행업 매출감소 5조 원, 호텔업 누적 피해액 1조 8,406억 원으로 추산 유원시설업 6천 896억 원, 국제회의업 4천 982억 원, 카지노 8천 790억 원 손실 발생 추정
방한시장 회복 장기화 우려 입국금지 및 항공편 감소로 외국인 관광객 96% 이상 감소(3월~9월) ’20년 외국인 관광객 1,302만 명, 관광수입 145.7억 불 감소 추정 2)
코로나19 대응, 중앙부처 관광정책 동향
케이(K)-방역과 함께하는 내수 활성화 대책 마련(5/26) : 문화체육관광부 제5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관광시장 회복 필요성 논의 적극적 방역실천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 내수회복 모범사례 창출을 위한 단계적 추진전략 제시

단계적 추진전략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2020.05.26)

여름 성수기 대비 지역관광 방역 및 수용태세 개선 추진(7/26) : 관계부처 합동 여름 성수기 기간 국내여행 회복 및 증가 전망에 따라, 케이방역에 기반한 안전여행 확산으로 코로나19 대응 주요 관광지 및 물놀이시설 방역점검, 물가안정 및 불법시설물 단속 등 지역관광 불편요소 해소 및 수용태세 개선 추진
안전여행 캠페인 집중 전개(10/21) : 문화체육관광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하향 및 관광수요 증가에 따라, 안전여행 확산을 위한 캠페인 및 프로그램 기획 추진 안전여행 및 방역 수칙 실천에 따른 국민관광상품권 제공, 안전여행 퀴즈 이벤트 및 비대면 여행지 인증 등 온라인 행사 전개 개인 선호에 따른 덜 혼잡한 유사 관광지 및 음식점 안내 등이 가능한 ‘안전한 여행예보서비스’ 운영
코로나19 대응, 강원도 관광정책 동향
‘방역과 안심관광’ Two-track 전개로 조기회복을 도모하는 강원관광 클린강원 패스포트, 안심관광 특별대책 등 추진으로 안심・안전한 관광 목적지로 인지도 제고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과 연계한 소규모, 가족단위 관광객 대상 관광상품 기획 등 코로나19 대응 관광활성화 대책 추진
코로나19 진정 대비, 관광수요 재창출을 위한 대책 마련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일상을 대비하여 정부주도 뉴딜사업 및 4차산업 기술 연계 등 신규 시책 개발 추진 동해, 평창, 정선 지역 웰니스관광 클러스터 선정, 지역 관광교통 개선사업 추진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기반 확충
  • 1) 연합뉴스(2020.10.07), “문화체육관광 분야 1~3분기 코로나 피해 11조원 육박”
  • 2) 문화체육관광부(2020.05.26), “케이-방역과 함께하는 관광 내수시장 활성화 대책”

코로나19가 바꾼 여행 트렌드

코로나19 이전의 관광트렌드
여행의 일상화, 현재와 다른 ‘다음 단계’로의 변화 전망 누구나 일상에서 즐기는 여행의 일상화와 모바일과 플랫폼 비즈니스, AI 등 4차 산업 기술 적용 등 관광 융・복합화 가속 Z세대 중심의 경험과 만족도를 중시하는 본인 중심적 소비, 디지털 소비, 가치 소비 등 관광행태 패러다임 변화
기술과 플랫폼의 진화로 ‘내게 더 맞는 여행’을 선호 여행자 취향의 세분화 및 디지털화 가속에 따라, 개인 맞춤형 여행을 선호하는 경향 증가 지역 관광명소 발굴, 숨은 명소 찾기 등 쾌적하고 조용한 여행 선호
코로나19 상황, 관광트렌드의 변화 및 전망
일상생활에서 즐기는 ‘관광의 일상화’ 확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불안감 지속과 피로도 누적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관광욕구를 일상생활에서 해소하려는 경향 증가 장거리 및 장기 여행에 대한 부담으로 거주지 인근 야외공간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야외활동 선호경향이 뚜렷하게 증가 3)
안전이 최우선 고려사항이 된 여행트렌드 여행지 선택에 있어 숙박시설, 볼거리 및 먹거리 보다 ‘안전’ 관련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 유명・대형 관광지 기피, 상대적으로 코로나19 발생이 적은 지역 선호, 확진자 발생 및 동선을 고려한 이동경로 최소화 기본적인 방역체계를 준수하고 있는 대형 호텔 및 리조트, 개별 이용이 가능한 프라이빗 펜션 중심의 이용 및 선호 증가 상대적으로 감염도가 높은 고속철도,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의 이용자제, 개인차량(자차, 렌트 및 공유차량)의 이용은 지속 증가 전망
코로나19를 피해 찾는 자연친화・청정지역(Eco-Area)의 수요 증대 편안한 불안보다 ‘불편한 안전’을 선택하는 자연친화, 청정지역에 대한 관광 수요 대폭 증가 사회적 거리두기 및 생활방역이 용이한 야외활동, 아웃도어 레저활동을 위한 지역 및 관광객 지속 증가 수도권 및 대도시 근거리 캠핑장 수요 증가(전년 대비 약 73% 증가) 등 야외에서 가족 동반의 별도 공간 선호 확대 코로나19로 인해 누적된 피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휴식・휴양・힐링 관련 관광 및 여행 증가 전망
코로나19로 인한 관광소비 행태의 변화 4) 맛집 탐방 및 인증샷, 식도락 여행 등 현지에서 사먹는 음식이 차지하는 비중 및 중요도는 하락, 청결한 장소에서의 섭취, 도시락 및 포장, 밀키트 등 청결과 신뢰에 대한 중요도 증가 외지인・체류형 관광객 감소와 소비심리 위축으로 관광소비는 감소, 현지인의 일상・당일여행 증가로 ‘지금-여기’ 중심의 소비지출 증대 스마트폰 중심의 볼거리, 놀거리, 먹거리 등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 심화 및 혼자 즐기는 여가생활 확대
  • 3) 한국관광공사 보도자료(2020.06.11), “안전의식이 바꾼 여행트렌드 S.A.F.E.T.Y”
  • 4) 컨슈머리포트(2020.06.02), “국내여행 트렌드 예측 : 비포코로나 VS 애프터코로나”

코로나19 발생과 강원관광의 변화

코로나19 상황, 강원관광 동향
청정 및 안전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국내관광 수요 회복 5월 황금연휴와 확진자 증가세 둔화로 빠른 회복세에 진입하였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이후, 강원도 관광수요 급감 2020년 특별 여행주간 기간에는 전년 대비 6.8% 상승으로 전국 지자체 가운데 가장 높은 증가율 기록
코로나19로 인한 관광시장 침체로 관광소비는 감소 도 내에서 지출한 관광소비는 전년 동기(1월~9월) 대비 약 11.68% 감소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및 불안감 내재 등 현지소비 지양으로 관광소비는 관광객 증가 대비 낮은 회복세를 기록
코로나19 상황의 해양권 지역관광
동해안 6개 시・군을 중심으로 회복한 강원관광 전년 동기간(5월~8월) 동해안 6개 시・군은 평균 약 9.81%로 강원도 평균 1.24%에 비해 큰 증가율 기록 특히 서울~양양 고속도로 중심의 동해안 북부지역 관광객 증가세 뚜렷

전년 동기(5월~8월) 대비 관광객 증가율

주 : 각 시군 기준 외지인 관광객 집계를 기반으로 작성
자료 : KT TrIP(BigSight.kt.com)

강원도 주요 고속도로 이용

자료 :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교통량통계

접근이 용이한 동해안 북부지역의 해수욕장 이용 증가 발열체크 후 손목밴드 착용 의무화, 파라솔 및 해변의자 거리두기, 축제 취소 등 강도 높은 방역대책 시행으로 공식적인 집계는 크게 감소 이동통신 데이터 기반 속초, 고성, 양양 등 중소형 지역의 해수욕장 및 해변을 방문한 피서객은 전년 대비 증가 서울 및 경기 등 수도권 방문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64.3%로 매우 높으며, 주로 속초(74.7%), 낙산(69.5%), 경포(37.6%), 아야진(67.2%) 등 접근이 용이한 지역을 중심으로 방문
코로나19 상황에서 중소형 관광목적지 중심으로 관광객 증가(2월~9월 기준) 강릉 경포해수욕장 및 중앙시장, 고성 DMZ 박물관 및 통일전망타워 등 밀집형 유명 관광지의 방문객은 큰 폭으로 감소 출입 및 이용이 불편한 해수욕장의 관광객은 감소한 반면, 인근에 위치한 해변마을 및 항구를 방문한 관광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 캠핑 및 차박이 가능한 작은 규모의 한적한 해변과 인구 밀집도가 낮은 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급증 캠핑 관련 수요는 증가하였으나, 불법 야영 및 취사, 장기 불법주차, 쓰레기 투기 등 사회적 문제 발생 증가
코로나19 상황, 산악 및 내륙권 지역관광
기존 유명・대형 관광지점 방문객의 급감 코로나19 전염에 대한 불안감으로 관광시장 침체, 밀집・혼잡지역 기피현상으로 기존 유명 관광지 방문객 수는 급감 외국인 입국제한 등으로 연간 백만 명 이상의 외국인이 찾는 글로벌 관광지 남이섬은 전년 동기(2월~9월) 대비 48.7% 감소

지역별 주요관광지점 관광객 감소율

자료 : KT TrIP(BigSight.kt.com)

청정자연 중심의 개방형 휴양지를 선호하는 관광유형 증가(2월~9월 기준) 공간적 개방성이 뛰어나며, 가족동반이 가능한 목장 및 체험농장을 방문하는 관광객 증가 자연휴양림과 생태지질공원 등 비대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용이한 자연 친화형 관광지점의 방문객 증가

개방형 휴양 관광지점 관광객 증가율

자료 : KT TrIP(BigSight.kt.com)

인구밀도가 낮은 농촌마을 중심의 언택트 여행 증가 코로나19를 피해 청정지역의 이미지가 강하며, 소규모 관광활동이 가능한 마을 단위 방문객 급증 지역 생활문화의 고유성과 장소성 기반의 농촌・산촌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체험마을을 중심으로 관광수요 증가 인제 설피마을 52.3%, 태백 한강발원지마을 37.0%, 평창 수림대마을 24.6%, 정선 가리왕산마을 23.1%, 영월 삼굿마을 21.2% 증가*
아웃도어 레저형 여행, ‘캠핑’ 수요 증가 확대 타인과 접촉 최소화, 별도의 공간 선호, 가족 동반이 가능한 아웃도어 레저 활동 수요 증대에 따른 캠핑장 수요 증가 전년 대비 국내 캠핑장 수요가 73% 증가, 광역시도 가운데 강원도는 141%, 기초지자체 가운데 영월군이 470%로 가장 높은 증가율 기록 5) 강원도 내 관광사업자로 등록된 캠핑장 515개소 가운데 영월군에 110개소로 높은 비중(21.4%)을 차지
상대적으로 덜 유명한 대안 관광지를 찾는 관광객 증가
인지도 높은 유명 관광지, 밀집・혼잡지역을 벗어나, 지역 내 유사기능의 대안 관광지를 방문하는 경향 증가 춘천 소양강 스카이워크 37.2% 감소, 의암호 스카이워크 9.7% 증가
화천 하늘빛호수마을 25.1% 감소, 산속호수마을 3.14% 증가
횡성 국립횡성숲체원은 58.3% 감소, 휴선체험원 증가 21.0% 증가*
  • 5) 한국관광공사(2020), 2020 KTO리포트 : 빅데이터로 본 언택드시대와 변화하는 여행
    * KT 이동통신데이터를 활용한 전년 동기(2월~9월) 대비 증가율

Ⅳ. 새 일상(New Nomal) 시대, 강원관광의 과제

새 일상 시대, 강원관광의 대응방향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관광트렌드를 고려, 새 일상을 대비한 관광전략 수립으로 지속가능한 관광목적지 구축 개인 중심의 맞춤형 관광활동과 개별 공간, 조용하고 쾌적한 여행지 제공 근거리・단기간, 저비용 중심의 일상여행(여가)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숨은 관광명소의 발굴과 특화
코로나19 백신(100 Scene)명소 발굴 및 추천 유명・대형 관광지 중심의 오버투어리즘을 피해 조용하고 쾌적한 관광을 즐기려는 트렌드가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더욱 확대 추세 강원도 코로나19 백신(100 Scene) 관광명소 사진공모 및 홍보・마케팅 전개 등 숨겨져 있는 관광명소 발굴과 안내를 통한 관광객 분산 유도
코로나19로 인해 관심이 높아진 치유관광 활성화 농・산・어촌 마을이 가지고 있는 전통성과 장소성을 활용한 전통놀이, 음식 등 체험 중심의 힐링・치유 프로그램 운영 생태공원, 지질공원 등 생태 우수지역의 경관과 청정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휴식, 명상, 트레킹 등 육체・심리치유 프로그램 운영 코로나19 관련 의료진 및 봉사단, 다문화가정 등 초청 팸투어 기획 및 추진으로 공익성 확보 및 인지도 향상
실감콘텐츠 활용 ‘강원관광 360°’ 기획 및 홍보 코로나19로 억제된 관광욕구 및 관광수요의 유입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강원도 랜선여행 콘텐츠 발굴 및 홍보 주요 관광지점, 숨겨진 명소를 대상으로 VR・AR 등 실감콘텐츠를 활용 홍보・마케팅 전개로 잠재 수요층의 관심 유도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관광지 구축
강원도형 안심・안전 관광지 인증제 도입 코로나19 장기화, 새 일상(뉴노멀) 대비 누구나 안심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안전・안심관광지’ 인증제 도입 방역, 안전수칙 준수, 안심 수용태세(거리두기, 사전예약 운영) 확보 및 준수, 안전여행 해설사 운영 등 안전하고 청결한 관광환경 조성 불법 야영 및 취사, 장기 불법주차 등 안전대책 마련과 단속 강화 등을 위한 조례 제정
탄력적인 관광수요 관리・운영 관광객 유치 증대와 관광수요의 분산을 위한 관리시스템 도입 주요 관광지점을 중심으로 유동인구 감지센서 설치 및 활용을 통해 관광지 혼잡・밀집정보 실시간 제공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밀집 완화를 위해 사전예약제 및 시간차 입장 등 관광 수요의 탄력적 관리
개인 맞춤형・비대면 서비스 확대
비대면 관광지・안내 서비스 확대 동해안 드라이브길, 도보여행, 자전거 여행 등 비대면으로 여행이 가능한 관광코스 및 관광지 발굴 및 추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휴대용 기기 활용, 주요 관광거점 및 명소를 연계한 미디어 트래킹 기획 및 추진 이동거리 당 포인트 또는 마일리지 적립으로 지역상품권 및 관광지 입장권(선착순 지급) 연계 등 지역경제 밀착 유도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편리한 비대면 관광환경 조성 편리함을 프리미엄으로 추구하는 트렌드에 맞춰 불편한 안전에 편리함이 확보될 수 있도록 디지털 비대면 관광환경 조성 주요 지점 공공와이파이 설치・확대, 스마트 웨이팅 및 모바일 결제 시스템 구축, 관광지 밀집 및 대기시간 안내, 핸즈프리 관광을 위한 짐 캐리 서비스 도입 등 비대면 편의서비스 제공
일상에서 즐기는 관광콘텐츠 확충
여름 대표관광지 해수욕장의 재편을 통한 일상여행지화 기존 획일화된 물놀이 중심의 해수욕장 운영에서 벗어나 선호 연령, 성별, 시간 등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공간 설계 및 이벤트 추진 숙박시설 및 관광객 집중하는 해변은 야간관광, 공원과 카페가 형성되어 있는 해수욕장은 특수목적 이벤트(선셋시네마, 야외피크닉), 해양스포츠 및 캠핑 해수욕장 등 차별화 전략 수립 및 운영
지역주도형 거버넌스 구조 확립으로 일상여행지로의 경쟁력 확보 관광두레 형태의 주민협의체 조직, 지역관광추진조직(DMO) 연계 등 지역 중심의 일상여행 비즈니스 모델 구축 지역 로컬크리에이터 및 마을사업 연계 등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지속 가능한 관광 상품과 서비스 제공
주요 교통수단과 연계 가능한 강원투어패스 발급 강원도, 코레일, 한국관광공사, 버스운수업 등 협업을 통해 주중 강원도 전용 교통이용권(특정 횟수 또는 무제한) 발급으로 이동편의성 제고 교통수단 외 관광지 입장권, 숙박권 연계 등 기존 강원투어패스를 확대 운영하는 방안을 통해 일상여행지로 변모

출처: 강원연구원 정책메모 제847호

(24327)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1 강원도의회사무처 입법정책담당관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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