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추진 현황 및 성과

연구개발사업

2020년도 연구개발사업으로 ASF, 숯가마 배출 미세먼지 저감 관련 연구 등 진행 중

지난 8월, 센터는 홈페이지 및 신문 공고를 통해 2020년도 연구과제를 공모했으며 총 10건의 과제 제안서를 접수받았다. 이에 센터는 행정협의회 및 자문위원회 심사를 개최하고 조사과제 2건, 환경기술개발 1건 등 총 3건을 2020년 연구과제로 선정했다.

조사과제의 경우 ‘ASF 대응 야생멧돼지 조사 및 효율적 관리방안’, ‘영농폐기물 처리대책’이 선정됐다. 환경기술개발에서는 ‘숯가마 배출 미세먼지 저감 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선정된 연구과제들은 모두 강원 지역 주요 현안 문제이며, 앞으로도 센터는 지역 환경 개선을 위해 연구 과제 발굴 및 사업 추진에 힘쓸 예정이다.

지역참여형 환경거버넌스모임 운영

우리 센터에서는 지역 환경현안 발굴 및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연구개발사업과는 별도로 지역참여형 환경거버넌스 모임을 운영한다.

지역참여형 환경거버넌스 모임은 주민 및 시민 단체 등과 협력하는 민간 참여형 사업이며, 결과 보고를 토대로 연구사업의 추진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된 모임 중 심사를 통해 선정된 모임은 총 4개이다. ‘공지천유역상생단’, ‘약사천시민연구회’, ‘자연과 함께 행복을 꿈꾸는 사람들’, ‘새처럼’이 최종 지원 대상이다. 모임 지원비는 모임당 3백만 원이며 운영 기간은 3개월이다. 선정된 4개모임은 향후 각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환경 문제에 대해 모니터링 및 현장 조사, 개선 방안 등을 관계 기관에 건의하는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기술지원사업

환경홈닥터 31명 위촉

우리 센터는 환경 관리 기술이 취약한 사업장을 지원하기 위해 환경홈닥터 사업을 추진 중이다. 환경홈닥터는 환경개선의지는 있으나 시설 및 인력 등의 한계로 고민하던 사업장에 전문가를 파견하여 개선을 돕는 사업이다.

센터는 이를 위해 지난 8월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홈닥터를 모집 및 선정해왔다. 모집 분야는 환경 관련 전 분야에 해당하며 선정 기준은 기술사, 특급기술자, 고급기술자 등이다. 선정된 홈닥터는 향후 5년간 센터와 함께 지역 내 기업지원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최대 모집 인원에 제한은 없으며, 연중 상시 지원 가능하다. 자세한 홈닥터 지원 및 선정 기준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까지 위촉된 홈닥터는 모두 31명으로 대기, 수질, 폐기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컨설팅 및 인력 교육을 진행 중이다.

환경교육사업

2020년 하반기 비대면 환경 교육 시행

우리 센터는 10월부터 12월까지 온라인을 통한 환경 교육을 시행한다. 이번 교육 과정은 총 3가지로 ‘석호·습지 자연환경해설사 양성을 위한 생태 이론 교육’, ‘하천 수질 정화 및 생태 전문화 교육’, ‘강원 지역 환경기술인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초 집합으로 계획되어 있던 모든 강좌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전환하였으며, 사전 녹화 후 유튜브 ‘일부 공개’를 통해 교육을 진행할 방침이다. 유튜브 ‘일부 공개’는 관리자로부터 영상 링크를 전달 받은 인원만 시청이 가능한 시스템이며, 강의 자료의 무단 복제 및 배포를 최대한 방지하고자 마련한 보호 장치이다. 또한 비대면 교육으로 인한 애로사항을 최소화하고자 영상 제작 전문 프로덕션을 활용하여 양질의 화질, 사운드 등 영상 품질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센터는 이번 교육 과정을 통해 커리큘럼 및 운영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고 내년에도 코로나-19에 대비한 교육 사업을 준비할 예정이다.

[강의 영상 캡처본 | 강의자: 이강운 소장(㈜홀로세생태보존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