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8 2020. 05

강원도의회 정책Letter

알기쉬운 정책용어

언택트 서비스

언택트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ㆍ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신조어다. 언텍트 서비스는 고객들이 쇼핑을 할 때 직원과의 접점을 최소화하여 부담을 갖지 않고 마음껏 쇼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최저임금 인상 등 여파로 무인 키오스크 등이 늘면서 ‘언택트 서비스’는 패스트푸드점과 편의점, 대형마트를 넘어 외식 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자결제와 화상회의를 활용한 재택근무, 온라인 개학, 온라인 장보기,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 등 언택트 기술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출처 |

한경 경제용어사전, http://www.hankyung.com/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http://www.korea.kr/

착한 선결제 캠페인

중소벤처기업부에서 4월 27일부터 5월 26일까지 전개하는 캠페인으로 평소 자주 이용하는 음식점, 동네 가게, 카페 등에 선결제하고 재방문을 약속하여 코로나19 위기에 처한 우리 주변의 소상공인들을 돕는 착한소비자 운동의 하나다.

정부는 선결제·선구매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음식·숙박업, 관광업 등 피해업종에서 사용된 금액에 대해 신용·체크카드 등 소득공제율을 오는 6월까지 80%로 확대하고, 캠페인에 동참한 기업과 국민이 ‘착한 선결제 캠페인’ 홈페이지(www.good-buy.co.kr)에 인증할 경우 선정을 통해 코로나19 특별재난지역의 소상공인 제품, 지역 특산품 등을 경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https://www.ms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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