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1 2020. 06

강원도의회 정책Letter

알기쉬운 정책용어

스마트시티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로 다양한 유형의 전자적 데이터 수집센서를 사용해서 정보를 취득하고, 이를 도시 내의 자산과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사용하는 도시지역을 일컫는다.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도시 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문제, 환경문제, 주거문제, 시설 비효율 등을 해결하고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스마트시티가 도시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세계 각국의 도시가 스마트시티 구축에 나서고 있다. 스마트시티가 구축되면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어 이동거리가 줄고, 원격근무가 가능해지는 등 거주자들의 생활이 편리해질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

생활 속 사물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말한다. 각종 사물들에 통신기능을 내장해 인터넷에 연결되도록 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인터넷 기반 상호 소통을 이루는 것이다. 가전제품, 전자기기는 물론 헬스케어, 원격검침, 스마트홈, 스마트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라는 개념은 1999년 MIT대학에서 내놓은 것으로 기기가 스스로 알아서 일을 처리해준다는 의미로 M2M(machine to machine)이라고도 부른다.

예컨대 고속도로에서 통행료를 결제하는 하이패스, 위성위치확인 시스템(GPS)을 통해 성범죄자의 위치를 파악하는 전자발찌 등도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사례다.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이 접목된 가전제품을 통해 집안 분위기는 물론 생활환경의 편의성을 높이는 인테리어도 등장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출처 | 박문각(pmg 지식엔진연구소), http://www.pmg.co.kr

(24327)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1 강원도의회사무처 입법정책담당관실

Tel. 033-249-5296Fax. 033-249-5274

Copyright(c)2020 강원도의회 All rights reserved.